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7월 13일부터 제로서울 청소년 환경교육 캠프/신청방법

by freemama 2023. 7. 12.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뭘 하며 알차게 보낼까 부모님들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환경보호 체험하는 캠프를 서울시에서 진행한다고 하네요. 환경을 생각하는 방학!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제로서울 청소년 환경교육 캠프

‘제로서울 청소년 환경교육 캠프’는 청소년 시기부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교육 필요성이 늘어남에 따라,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쓰레기 없애기)’를 주제로 진행됩니다. 쓰레기 발생과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캠핑으로 청소년들이 환경의 중요성을 배우고 일상 속에서도 가족과 함께 친환경 활동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모든 참가자는 1박 2일 동안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고 분리배출을 철저히 해야 하는 미션이 있습니다.

 

1. 캠프 일자 : 1회  -  8월  3일(목)~4일(금)

                       2회  - 8월 10일(목)~11일(금)

                       3회  - 8월 17일(목)~18일(금)

2. 캠프 장소 : 마포구 노을공원 캠핑장

3. 대상 인원 : 회당 30 가족 

4. 참가 자격 : 서울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또는 중학생과 동반가족(한 가족당 최대 5명 참가)

5. 참가비 : 가족당 2만원(캠핑장 사이트와 전기 사용료, 왕복 전기차 요금 포함)

6. 캠프 일정  

  -  (1일차) 첫날 일정은 입소식 - 마포자원회수시설 탐방 - 반딧불이 생태관 견학 - 맹꽁이 전기차 이동 - 점심식사(도시락제공) - 텐트 설치 - 조별활동 - 단체활동 - 저녁식사 - 천체관측 활동 순으로 진행된다.

 -  (2일 차) 이튿날은 아침식사 – 아침체조 – 텐트 정리 – 소감문 작성 및 조별 발표 – 부문별 시상 – 해산식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단, 기상악화 등으로 캠핑장 이용이 어려운 경우 대체 프로그램으로 진행

 

신청방법

1. 접수일자 : 7월 13일(목) 10시부터 7월 26일까지 선착순

2. 신청방법 :  서울시 환경교육포털(ecoedu.seoul.go.kr)에서  회원가입 후 ‘교육 프로그램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

 

제로서울 청소년 환경교육 캠프

 

 

캠핑 장소인 노을공원은 과거 쓰레기 매립지였던 난지도에 조성한 환경 생태공원입니다. 저는 쓰레기 매립지였던 모습도 기억에 남는데요. 지금 공원으로 잘 조성돼서 있어 청소년들은 그곳이 쓰레기 매립지였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할 거예요. 공원 주변에는 쓰레기를 소각해 에너지가 되는 과정을 보고 배울 수 있는 마포자원회수시설과 반딧불이생태관 등이 있어 환경학습과 생태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월드컵공원은 1978년부터 15년간 쓰레기 매립지로 사용되었던 난지도에 조성되어 2002년 월드컵에 개장한 곳입니다. 캠핑장소인 노을캠핑장은 노을공원 정상에 위치해 한강을 배경으로 사방이 탁 트인 서울시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노을캠핑장은 도심에 위치해 타 지역 캠핑장 대비 이동 거리에 따른 탄소 배출이 적고, 공원 내에서는 일반차량 진입이 불가능해 친환경 맹꽁이 전기차를 타고 이동해 친환경 캠핑을 체험하기에 적합한 장소입니다.

청소년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 가족과 함께 추억을 만들 이번 캠핑은 일상 속에서도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고 나아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시민으로 성장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